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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형성(polymorphism)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다형성(polymorphism)

JP59 2021. 3. 8. 16:51

어떻게 보면 자바를 배우면서 상속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개념이 아닌가 싶다.


또 개인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기도 하다(나만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...)

 

사실 지금도 글을 포스팅하면서 내가 다형성의 개념을 100%이해 하고 있는가? 라고

스스로에게 물어본다면 대답은 no다. 사실 내 블로그의 모든 글이 그렇지만 

어디까지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고 있는 개발자를 지향하는 학생의 입장에서

쓴 글이므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말고 비판적으로 읽어주시길 바란다.

 

그럼 다형성을 한번 알아보자

 

일단 다형성이란 이름을 풀어 써 보자면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성질 이라 볼 수 있겠다.

그동안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 사용해왔을 때는 참조변수의 타입과 인스턴스를 같은 형식

즉 같은 클래스 선상에 두고 썼는데 다형성의 개념을 대입하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.

 

예를 들어

 

a extends b ....

라는 b를 상속 받은 a 클래스는 인스턴스화 시키면

a obj =new a(); 이렇게 인스턴스를 선언했지만

사실은

b obj =new a();

도 가능하다.

 

간단히 설명해보자면 b클래스(부모)에 메소드 cde가 있다고 생각하자.

a클래스(자손)는 상속받은 b클래스 메소드를 포함하여 cdef의 메소드가 있다면

 

B클래스 A클래스
c c
d d
e e
  f

가 될 것이다.

b를 참조변수로 하고 a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

cde는 상속받아 같은 메소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. 

따라서 b obj =new a(); 가 가능해진다.

그럼 a의 f메소드는 가능한가?

참조변수는 부모클래스를 기준으로 객체를 생성했기 때문에

b클래스는 a클래스가 만들어지기 전이기 때문에 f의 메소드를

참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. 

 

이제 예시코드를 한번 보자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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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Virtual_currency{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name() {}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market_price() {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protocol() {}
        
}
 
class BTC extends Virtual_currency{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name() 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비트코인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market_price(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시가총액 1083조원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protocol(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poW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
    
}
 
class ETH extends Virtual_currency{
 
        void name() 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이더리움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market_price(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시가총액 225.7조원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protocol(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poW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
    
}
 
class XRP extends Virtual_currency{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name() 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리플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market_price(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시가총액 24.1조원 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void protocol(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리플 프로토콜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
    
}
public class ttt {
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// TODO Auto-generated method stub
 
    
        Virtual_currency BTC= new BTC();
        Virtual_currency ETH= new ETH();
        Virtual_currency XRP= new XRP();
 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BTC.name();
        BTC.market_price();
        BTC.protocol();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);
        ETH.name();
        ETH.market_price();
        ETH.protocol();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);
        XRP.name();
        XRP.market_price();
        XRP.protocol();
    }
 
}
 
cs

가상화폐를 예시로 해봤다. 

 

Virtual_currency란 부모 클래스에서 void 메소드로 이름, 시가 총액, 전송프로토콜 3가지를 

입력해두었다. 이제 그 자손 클래스인 비트코인,이더리움,리플에서 Virtual_currency를 오버

라이딩 할 것이다. 이렇게 하면 같은 클래스 형식의 Virtual_currency 객체를 생성할 수 있고

인스턴스는 그 자손클래스로 선언할 수 있다.

각 객체를 실행해보면 각각 자손 클래스에서 선언한 메소드를 따를 것이다.

계산기도 용도에 따라 일반 계산기,공학용 계산기,프로그래머용 계산기가 있는 것 처럼

한 가지 타입(부모)이 여러 가지 형태(자손)의 인스턴스를 가질 수 있는 객체지향언어의

중요한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다.